2017년 2학기 학부 수업자료2017년 1학기 학부 수업자료2017년 1학기 대학원 수업자료2016년 2학기 학부 수업자료2016년 2학기 대학원 수업자료2016년 1학기 학부 수업자료2016년 1학기 대학원 수업자료2015년 2학기 학부 수업자료2015년 2학기 대학원 수업자료2014년 1학기 학부 수업자료2014년 1학기 대학원 수업자료2013년 2학기 학부 수업자료2013년 1학기 대학원 수업자료Books(단행본 및 참고자료)학위논문
2017년 2학기 학부 수업자료2017년 1학기 학부 수업자료2016년 2학기 학부 수업자료2016년 1학기 학부 수업자료2015년 2학기 학부 수업자료2015년 1학기 학부 수업자료2014년 2학기 학부 수업자료2014년 1학기 학부 수업자료2014년 1학기 대학원 수업자료2013년 2학기 학부 수업자료2013년 2학기 대학원 수업자료Books(단행본 및 참고자료)학위논문
This is the "음악용어" page of the "음악(Music & Korean Music)" guide.
Alternate Page for Screenreader Users
Skip to Page Navigation
Skip to Page Content
부산대 | 도서관 | MY LIBRARY | 도서관 안내
부산대학교 도서관

음악(Music & Korean Music)  

Last Updated: Sep 27, 2017 URL: http://libguides.pusan.ac.kr/music Print Guide RSS UpdatesEmail Alerts

음악용어 Print Page
  Search: 
 
 

용어의 뜻

비르투오소    : 장인적인 테크닉과 더불어 심오한 예술성을 겸비한 연주가

소나타          :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는 형식

아고긱          : 템포와 리듬에 미묘한 변화를 붙여서 색채감을 풍부하게 하는 연주 방법

랄렌탄도       : 점점 느리게

아첼레란도    : 점점 빠르게

템포 루바토   : 템포를 자유롭게 가감하여 연주하는 방식

카덴차          : 협주곡의 마지막 종지부에서 화려한 기교가 요구되는 자유로운 무반주 부분

론도             : 음악의 주제가 삽입부를 사이에 두고 반복하여 나타나는 형식 

라이트모티프 : 음악의 모티프(동기)에 의해서 어떤 인물이나 장면, 생각 등을 표현하는 것

프레이징       : 선율을 만들기 위해 선율선을 자연스럽게 매듭짓는 방식

레가토          : 둘 이상의 음을 부드럽게 이어 연주

스타카토       : 한 음 한 음 또렷이 끊어 연주

포르타멘토    : 한 음에서 다른 음으로 옮겨갈 때 미끄러지듯이 연주

글리산도       : 높이가 다른 두 음을 계속해서 연주 중 첫 음에서 다음 음으로 진행할 때 모든
                    
음을 거쳐서 끝의 음에 이르는 주법

마르카토       : 음 하나 하나를 강조하여 또렷이 나타내는 방식

 

음악기호표

 

오페라용어

Alto(알토)

1.Contralto
2.여성의 가장 낮은 음역, 또는 그러한 목소리의 가수, 또는 이러한 음역을 위한 (대체로 F~d)를 위한 합
창의 성부

Aria(아리아)
 ; 서정적인 독주성악곡으로서, 독립된 형태의 것이 있고 혹은 오페라, 오라토리오, 수난곡 또는 칸타타의 일부를 구성한다. 아리아라는 말은 그리스어의 아에로(공기)또는 이탈리아어의 아리아(곡조)에서 유래하며 양상, 정경, 형상을 가리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가창적인 성격이 현저하고 그 자체로도 완전한 곡의 부분을 말한다. 대부분은 독창곡이지만 2중창의 형태를 가지는 것도 있으며 흔히 길고 정교하게 작곡되어 음악적 흥미의 중심을 이룬다. 원래 아리아는 Recitative(레시타티브)와 반대로서 레시타티브 부분에서 극적인 상황이 급속히 전개되어 일정한 정서가 억제할 수 없을 만큼 높아졌을 때, 거기에 음아적인 배출구를 주는 것이었다. 아리아가 불려지는 동안 극적인 활동은 일시적으로 정지되지만, 음악적으로는 가장 충실한 가창 기술을 표현하는 부분이된다.
 
Ballad(발라드)
 ; 18세기에서 19세기에 걸쳐 독일에서 성행한 서사적 내용을 지닌 시 및 그 시에 의한 가곡, 성악곡을 가리키는 경우와 그 영향을 받아 발생한 표제음악적 또는 성격적인 기악곡, 특히 피아노 독주곡을 가리키는 경우가 있다. 슈베르트의 가곡 '마왕'이나 바그너의 오페라 <방황하는 화란인>에서의 '젠타의 발라드'는 좋은 예가 된다.
 
Barcarolle(바카롤)
 ; 베니스의 곤돌라에서 부르는 뱃노래로서, 기악과 성악 모두에 적용되는 이름으로 모두 동일하게 흔들리는 리듬을 갖는다. 기악곡으로서 유명한 예는 쇼팽의 피아노를 위한 <뱃노래>가 있고, 오페라에서는 오펜바흐의 오페라 <호프만이 이야기>중 '뱃노래'를 들을 수 있다.
 
Baritone(바리톤)
 ; 남성 성부의 한 종류로서, 테너(Tenor)와 베이스(Bass)의 중간에 있는 목소리를 말한다. 음역은 보통 B~e1이다. 베이스의 깊은 음색과 테너의 화려함을 겸비하고 있다. 오페라에서의 주요한 바리톤의 역할을 보면 <피가로의 결혼>에서의 백작, <마술피리>에서의 파파게노, <세빌리아의 이발사>에서의 피가로, <라트라비아타>에서의 제르몽, <아이다>에서의 아모나스로, <트리스탄과 이졸데>에서의 쿠르베날, <카르멘>에서의 에스카밀로, <라 보엠>에서의 마르첼로와 <토스카>에서의 스카르피아등이 있다.
 
Bass(베이스)
 ; 1.목소리 중에서 가장 낮은 음역의 남성 성부. 대체로 G1에서 e1까지 부르지만 그 아래까지 부르는 경우도 있다. 베이스는 음색에 따라 바소 세리오(웅장한 베이스), 바소 부포(해학적인 베이스), 바소 칸타테(부드러운 선율에 알맞은 베이스)등으로 나뉘어진다. 오페라에서의 주요한 베이스 역할을 보면, <피가로의 결혼>에서의 피가로, <아이다>에서의 람피스, <트리스탄과 이졸데>에서의 마르크왕등을 들 수 있다.

    2.같은 족의 악기중 가장 낮은 음역의 악기를 가리키는 표현
 
Bel Canto(벨 칸토)
 ; 대체로 18세기~19세기 초 이탈리아의 화려하고 아름다운 목소리에 의한 창법을 가리킨다. 또 17세기 중엽 이탈리아의 단순하고 서정적인 창법을 벨 칸토라 하기도 한다. 선율과 가요적인 성격을 중요시한 창법이다. 벨 칸토는 도니제키, 벨리니에 의해 전성기를 구가했다.

Brindisi(브린디시)
 ; 건배를 위한 노래. 오페라에서는 베르디의 <라 트라비아타>와 <오텔로> 그리고 마스카니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에서 들을 수 있다.
 
Cabaletta(카발레타)
 ; 오페라 중의 짧은 노래로서, 평이한 형식을 가지며, 간결한 점이 특징이다. 선율과 반주 모두 기듬에 변화가 없는 것이 많다. 19세기 오페라, 특히 로시니의 오페라에서 자주 볼 수 있으며 오래된 예는 글룩의 경우이다.
 
Castrato(카스트라토)
 ; 남성 소프라노 또는 알토의 거세가수. 17~18세기 이탈리아에서는 종교음악이나 오페라 가수로서, 소년기에 거세한 성인 남자를 널리 썼으며, 여성보다도 음역이 넓고 힘찬 이들의 소리를 이용했다. 파리넬리, 세네시노, 벨루티와 같은 카스트라토는 이탈리아 오페라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고 멀리는 헨델의 여러 작품에 서도 카스트라토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등장했다.

Cavatina(카바티나)
 ; 18~19세기의 오페라나 오라토리오에 나타나는, Aria(아리아)보다도 단순한 형식의 독창곡. 프레이즈나 가사의 반복이 없다. 가요적 성격의 기악곡에도 사용된다.
 
Coloratura(콜로라투라)
 ; 빠른 패시지나 트릴 등에 의해 기교적으로 화려하고 장식된 선율 또는 이를 특기로 하는 가수에서 붙이는 꾸밈말. 18~19세기의 이탈리아 오페라의 아리아 중에서 많이 나타남.
 
Contralto(콘트랄토)
 ; 여성의 성부중 가장 낮은 음역. 소프라노나 메조 소프라노보다 약 5도 이상이 낮다.
 
Countertenor(카운터테너)
 ; 가장 높은 음역을 소화하는 남성의 성부. 16, 17세기의 교회음악. 특히 영국에서 사용되었다. 이 성부를 위한 작품으로는 퍼셀과 헨델의 작품이 유명하다. 오랫동안 잊혀져 있다가 영국의 위대한 카운터테너 알프레드 델러에 의해 다시금 빛을 보게 되었다.
 
Habanera/Havanaise(하바네라/하바네즈)
 ; 아바나에서 기원된 쿠바의 춤과 노래인데, 독특한 리듬을 갖고 있다. 비제의 오페라에서 카르멘에 의해 불려진 것은 유명한 예이다.
 
Impresario(임프레사리오)
 ; 오페라, 음악회등의 기획자 또는 그 회사


 
Intermezzo(간주곡)
; 19세기초부터, 보통 큰 작품내에서 한 악장이나 한 부분에 주어지는 악곡양식의 이름이다. 혹은 피아노를 위한 독립적인 곡에도 종종 이 이름이 붙여진다. 슈만은 이 용어를 그의 초기 피아노곡에 자주 사용했으며, 브람스는 많은 독립적인 간주곡을 썼다. 오페라의 장과 장 사이에 기악이나 오케스트라에 의해 연주되는 곡도 간주곡이라 불린다. 마스카니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푸치니의 <마농 레스코>에 등장하는 간주곡은 대표적인 예이다.
 
Leitmotiv(라이트모티브)
; 반복되는 주제 혹은 특정한 대상, 인물, 감동 및 생각 등을 표시하는 또 다른 음악적 요소. 특별히 바그너의 오페라에서 두드러진 예를 발견하게 된다

Libretto(대본)
 ; 오페라의 대본, 혹은 오라토리오나 무대음악이 아닌 다른 종류의 긴 성악곡의 대사를 말한다. 이것은 또한 그러한 대본이나 대사를 담고 있는 인쇄된 책자를 가리키기도 한다.
 
Mezzo Soprano(메조 소프라노)
 ; 소프라노보다 낮은 여성의 성부, 음역은 소프라노와 콘트랄토의 중간이며, 대개 b~e이다. 그러나 바리톤 처럼 소프라노에 가까운것과 콘트랄토에 가까운 것이 있어서 일정하지 않다. 음색도 다양하며, 오페라의 경우에는 그 역할에 따라 달라진다.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에서의 케루비노, 비제의 <카르멘>에서의 카르멘은 메조 소프라노가 담당하는 대표적인 역할이다.
 
Operetta(오페레타)
 ; 문자 그대로는 작은 오페라라는 뜻이지만 실제로는 희가극 또는 경가극을 의미한다. 극의 진행은 대사 위주이며, 여기에 가창이나 무용이 들어간다. 오늘날과 같은 오페레타의 확립은 19세기 후반, 오펜바흐의 <지옥의 오르페우스>,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박쥐>, <집시남작>, 레하르의 <유쾌한 미망인>등이 대표적 작품이다. 영국에서는, 길버트와 설리번이 오펜바흐의 영향을 받아 일련의 코믹 오페라를 썼는데 이 시리즈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Overture(서곡)
 ; 서곡은 화려한 악곡의 팡파르로써 연극의 시작을 알리는 데서 유래하는데, 곧 어떤 오페라, 오라토리오, 발레, 연극 혹은 다른 대규모의 작품에 대해 작품의 본 연주가 시작되기 전에 그 내용을 미리 간략히 소개하는 음악을 의미하게 된다. 또한 이 용어는 종종 극음악이나 표제음악인 하나의 독립된 합주음악을 가리키기도 하는데, 멘델스존의 <핑갈의 동굴>과 거쉬인의 <쿠바 서곡>같은 작품이 그 예이다. 첫 번째 공식적인 오페라 서곡은 륄리의 프랑스 오페라에서 시작되었는데, 이것은 장려한 리듬의 악구로 시작하고 이어서 주선율을 모방하는 빠른 악구가 잇따르는 악곡형식을 갖고 있다. 이탈리아식의 서곡은 빠르게-느리게-빠르게의 세 개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770년대 후반에 알렉산드로 스카를라티에 의해 정립되었다. 프랑스식 서곡과 이탈리아식 서곡은 모두 다른 형식의 음악들에 영향을 주었다. 프랑스식 서곡은 특히 독일 작곡가들에 의하여 기악을 위한 모음곡의 첫 악장으로 사용되었다. 이탈리아식 서곡은 초기의 교향곡에서 빠르게-느리게-빠르게식의 악장 구성에 사용하였다.
 
Prelude(전주곡)
 ; 소개를 위한 짧은 곡. 초기의 전주곡들은 류트와 건반악기를 위한 즉흥적인 독주곡이었다. 바흐는 즉흥적인 스타일의 전주곡들을 썼는데, 하나의 음악적 주제에 바탕을 두고 전곡을 통해 이것을 발저시키는 방식을 취했다. 그리고 그는 이것을 엄격한 푸가앞에 두었다. 전주곡은 바로크 시대의 모음곡에서도 발견되는데, 종종 서곡이나 인트라다(도입)의 이름으로 불려졌다. 그 이후의 전주곡들은 쇼팽, 스크랴빈, 라흐마니노프, 거쉬인 등에 의해서 쓰여졌는데, 이 곡들은 비록 낭만적인 스타일과 피아노의 기법으로 쓰여지긴 했지만, 종종 여전히 바흐의 생각, 즉 하나의 테마나 주제를 사용하거나 때때로 조 전체를 한번씩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면서 소개적인 기능이 없는 형식의 악곡기법을 그대로 보유하고 있었다. 드뷔시는 피아노를 위한 두 개의 전주곡집을 썼는데, 각각 독자적인 제목을 갖고 있다. 쇼스타코비치는 피아노를 위한 24개의 전주곡와 푸가 작품집을 작곡하였다. 바그너의 <로엥그린>과 <트리스탄과 이졸데>, 베르디의 <라 트라비아타>에서의 전주곡은 오페라에서 전주곡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Preima donna(프리마 돈나)
 ; 대개는 소프라노가 수행한다. 오페라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느 여성 배역을 담당하는 가수를 일컫는 말. 
 
Recitative(서창)
 ; 노래의 한 형태이거나 기악적인 멜로디로서, 음높이와 리듬이 노래보다는 말하기에 더 적합하게 되어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독창자에 의해 노래되거나 혹은 낭송되어진다. 레시타티브는 오페라, 오라토리오, 그리고 칸타타 등에서 발견되는데, 행동이나 내용을 이야기할 때에 사용된다. 레시타티브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첫 번째로는 Recitativo semplice(또는 secco=건조). 이 경우는 대사 전달에 주안점을 둔 것으로, 간단한 코드가 연주되거나, 콘티누오 또는 건반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부른다. 두 번째의 것은 Recitativo accompagnato(=반주가 있는)로서 현악 또는 오케스트라 반주에 맞추어 부르게 되는데 오페라나 오라토 리오의 절정의 순간에 오케스트라가 극도의 긴장감을 연출하는 가운데 연주된다. 오페라에서 레시타티브는 대개 아리아나 앙상블의 연주로 이어진다.
 
Soprano(소프라노)
 ; 여성 성부중 가장 높은 성역을 가리키는 말. 또는 그 가수를 의미한다. d1에서 a2까지의 성역을 소화한다. 소프라노는 그 음색이 지닌 느낌에 따라 소프라노 드라마티코(극적인 표현에 알맞은 것), 소프라노 레지에로(가벼운 느낌이 드는 것), 소프라노 스포가토(힘찬 표현에 알맞은 것), 소프라노 아쿠토(섬세한 울림에 알맞은 것), 소프라노 수브레트(음흉하고 요염한 역에 알맞은 것)등으로 나뉜다. 이 밖에 콜로라투라가 있는데, 빠르게 구르는 듯한 곡에 알맞다.
 
Stretta(스트레타)
 ; 오페라에서 사용되던 용어로서, 흥분과 긴장을 고조시키기 위하여 보조를 빨리 하는 작품의 마지막 부분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것은 때때로 기악곡 작품의 클라이막스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Tenor(테너)
 ; 높은 성역의 남성 성부를 말한다. 대개 B1에서 b1사이의 음역을 소화한다. 4성부 작법에서는 아래로부터 두 번째 성부를 가리킨다. 테너 목소리에 대응하는 음역의 악기를 말하기도 한다. 이 경우에는 악기 앞에 테너라는 표현을 부가한다.

 

나타냄 말

나타냄말 발음
affettuoso 아페투오소 애정을 담아
con anima 콘 아니마 활기 있게, 씩씩하게
animato 아니마토 활기 있게, 씩씩하게
appassionato 아파시오나토 열정적으로
arioso 아리오소 노래하듯이
con brio 콘 브리오 생기에 넘쳐서
cantabile 칸타빌레 노래하듯이
capriccioso 카프리치오소 환상적으로
dolce 돌체 부드럽게
elegante 엘레간테 우아하게
energico 에네르지코 정열적으로 힘차게
con espressione 콘 에스프레시오네 표정을 담아
espressivo 에스프레시보 표정을 살려서
giocoso 지오코소 즐겁고 명랑하게
grazioso 그라치오소 우아하고 상냥하게
maestoso 마에스토소 장엄하게
marciale 마르치알레 행진곡처럼
pastorale 파스토랄레 전원풍으로
scherzando 스케르찬도 경쾌하게
con sentimento 콘 센티멘토 감정을 넣어서
con spirito 콘 스피리토 씩씩하게
spirituoso 스피리투오소 활기 있게

 

셈여림,속도의 부사

부사 발음
assai 아사이 매우
di molto 디 몰토 아주,매우
ma non troppo 마 논 트로포그러나 지나치지않게
meno 메노 보다적게
molto 몰토 아주,매우
non tanto 논 탄토 너무~하지 않게
non troppo 논 트로포 지나치지 않게
piu 피우 한층,더
poco 포코 조금,조금 더
poco a poco 포코 아 포코 조금씩

 

빠르기말

부사 발음
grave 그라베 무겁고느리게
lento 렌토 느리게
largo 라르고 느리게
adagio 아다지오 느리게
andante 안단테 걸음걸이빠르기로
moderato 모데라토 보통빠르기로
allegro 알레그로 빠르고경쾌하게
vivace 비바체 쾌활하게
presto 프레스토 성급히빠르게

 

바이올린용어

Vrituoso Music For Solo Violin 

Virtuoso : 1. (특히 음악 연주 분야의) 거장, 명연주자   2. 고도의 기교를 보여 주는  

파가니니 스타일 : 엄청난 기교로 폭풍처럼 몰아치는 스타일 

더블 스톱 : 화음을 얻기 위하여 2개 이상의 현을 동시에 누르는 주법 

트릴 : 트릴(trill)은 2도 차이 나는 음 사이를 빠르게 전환하는 꾸밈음을 말한다 

트레몰로 : 동음 또는 복수의 음을 가늘게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주법 

하모닉스 : 줄 위의 한 점에 가볍게 손가락을 대고 인공적으로 진동의 마디(node)를 만들어 배음(倍音)을 얻는 방법. 그로써 생기는 음은 왼손가락으로 지판을 세게 눌러 내는 보통의 음과는 달리 부드럽고 투명한 울림을 얻을 수 있다. 음색이 플래절렛*과 비슷하기 때문에 플래절렛 토운즈(flageolet tones)라고도 한다. 

** 플래절렛 :  

피치카토 : 바이올린이나 비올라 ·첼로 등의 찰현악기에서 활을 사용하지 않고 현을 손가락으로 퉁겨 연주하는 주법이다

아르페지오 : 분산화음의 일종. 화음의 낱낱이 음을 동시에 내지 말고 아래 또는 위부터 순차적으로 연주하는 주법

 
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의 저작권은 부산대학교 도서관에 있습니다. 저작권을 침해하는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지합니다.
부산대학교 도서관
Description

Loading  Loading...

Tip